2022년~23년 일간 반도체 기사

22년 11월 18일 반도체 기사

meteor_88 2023. 1. 15. 18:23

[단독] 이재용, 오늘 스페인 총리 만난다…반도체 투자 요청받을

-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이 전날 마크 뤼터 네덜란드 총리,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를 만난 데 이어 한국을 방문 중인 페드로 산체스 스페인 총리와도 만난다.

-스페인이 글로벌 반도체 체인 합류 의지를 내비치고 있는 만큼 산체스 총리가 이 회장에게 자국 내 반도체 공장 투자를 적극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.

 

日정부, 반도체  특정중요물자 11개에 10조원 지원…"탈중국화"

-일본이 핵심 전략물자의 공급망에서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반도체 등 11개를 특정중요물자로 지정하고 국가 차원의 지원을 한다

           -1조엔 이상의 보조금 투입 계획을 제시했다.

-중국 의존을 염두에 두고 공급망을 강화하려는 의도이지만, 대상 선정 기준이 모호해 사양산업의 연명과 끝없는 재정 소요로 이어질 우려가 남는다.

-중요 물자의 공급망 강화는 지난 5월에 통과된 경제안전보장추진법의 한 축이다.

 

美 EUV 반도체 장비 제제에 中, 자체기술 연구 인력 확대

-중국이 미국 정부의 EUV 반도체 장비 제재의 대응을 위해 자체 연구 인력 확대에 나섰다.

           -ASML이 독점 생산하는 EUV 장비를 국산화해 반도체 굴기를 이어나가겠다는 전략이다.

-중국 최대 규모 광학 연구기관 중국과학원 상하이광학정밀기계연구소는 SNS를 통해 EUV 광원 설계 경력 인원을 채용하고 있다.

 

"밀리면 끝장" 당근 꺼내든 대만…한국은 '특혜'라며 발목

-대만 정부가 자국에 본사를 둔 반도체 기업의 R&D 비용에 대한 세액공제 비율을 15%에서 25%로 높이기로 했다.

-반도체 R&D 지출이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세금을 깎아주겠다는 것인데 첨단장비 투자는 추가로 5%를 더 세액공제해줄 방침이다.

           - 세액공제 확대는 대만에 R&D 센터나 관련 자회사를 설립한 외국 기업에도 적용된다고 밝혔다.

-미국, 일본, 중국에 이어 대만까지 반도체산업 지원에 속도를 내면서 한국 반도체업계에선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.

 

상원, 중국 반도체 업체 규제 나선다…NDAA 899 확대 적용

-척 슈머 민주당 상원 원내대표와 존 코닌 공화당 상원의원이 중국 기업의 반도체에 연방 예산을 사용할 수 없도록 막기 위해 동료 의원 설득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.

           -이들은 국방통수권법(NDAA) 889조를 확대 적용하여 중국 반도체 규제를 추진 중이다.

-이들은 이같은 규제를 반도체 업계로 확장한다는 목표를 세웠다.

-해당 법안은 중국인터내셔널반도체(SMIC), 양쯔메모리테크놀로지(YMTC), 창신메모리테크놀로지(CXMT) 등 중국 반도체 업체들에게 타격을 입힐 것으로 전망된다.

 

KT 구현모 대표 “내년까지 고효율 AI 반도체 완성한다”

-KT가 차세대 A)으로 평가받는 초거대 AI 3대 발전전략을 제시했다.

-내년까지 기존 대비 3배 이상 효율을 갖춘 한국형 AI 반도체 풀스택을 완성하는 게 핵심이다

-기존 AI가 성능, 확장성, 비용 부문에서 한계를 드러내고 있어 초거대 AI가 필요하다고 한다.

           -초거대 AI, 대용량 데이터를 학습해 인간처럼 종합 추론이 가능한 AI.

 

삼성전자, 우수 인력 확보 위해 반도체 대졸 초봉 2.9% 인상

-삼성전자가 반도체 부문의 대졸 초임 연봉을 약 2.9% 인상한다.

-기존 5150만원에서 2.9% 인상된 것이다. 인상안은 이달 급여부터 반영될 예정이다.

-경쟁사인 SK하이닉스와 비슷한 수준으로 초봉을 올려 우수 인력을 유치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.

 

[단독]민주 반도체 지원법 맞불 발의..연내 통과 실리나

-더불어민주당이 자체 K칩스법을 내놓았는데 8월 국민의힘이 공개한 반도체지원법이 기약 없이 미뤄지고 있는 가운데 여야가 합병안을 만들어 연내에 통과시킬 가능성이 커졌다.

-민주당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김한정 의원은 국가 첨단 전략산업 경쟁력 강화 및 보호에 관한 특별조치법 개정안과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을 발의할 예정이다.

           -개정안은 정부 여당의 법안과 마찬가지로 전략기술 연구개발과 시설 투자 등에 대한 세액공제율을 높이는 것을 주요 내용으로 대기업 10%, 중견기업 15%, 중소기업 30%를 적용하기로 했는데 여당이 내놓은 안보다는 대기업과 중견기업의 세액공제율이 다소 줄어들었다.

-다만 대기업 세액공제 확대와 관련해서는 의견 차가 여전히 커서 최종 조율까지는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.

 

UK stops Chinese-led buyout of fab

-영국은 국가 안보 우려를 이유로 거래가 성사된 지 1년여 만에 중국 윙테크테크놀로지에 영국 최대 마이크로칩 공장 인수를 취소하라고 명령했다.

-윙텍의 네덜란드 자회사인 넥스페리아 홀딩 NV는 지난해 7월 인수한 뉴포트 웨이퍼 팹의 86%를 약 6300만 파운드에 매각해야 한다.

-그랜트 섀프스 영국 기업에너지산업전략부 장관은 전기차와 같은 응용 분야에 사용되는 첨단 칩을 언급하며 현장에서 복합 반도체 활동의 잠재적 재도입으로 인해 국가 안보에 위험이 있다고 보았다.

-이번 결정은 지난 8월 콰시 콰르텡 당시 영국 국무장관이 홍콩에 본사를 둔 기업의 전자 디자인 회사 인수에 거부권을 행사한 이후 중국의 사우디 투자에 대한 적대감이 커지고 있음을 보여준다.

-지난 1월 발효된 영국의 새 국가안전보장 및 투자법에 의해 차단된 두 번째 중국 인수이며, 거래에 대한 소급 거부는 이번이 처음이다.